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의 연말정산 인적공제 조건에 이어 오늘은 연말정산에 좋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월세공제와 전세의 경우 공제를 받으실 수 있는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셔서 해당하시는 경우 빠짐없이 환급과 절세의 기쁨을 누리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했습니다.
▒목차
1. 연말정산 월세공제
-연말정산 월세공제의 조건
-연말정산 월세공제율과 한도
-연말정산 월세공제 시 필요서류
2. 연말정산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
-연말정산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의 조건
-연말정산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율과 한도
-연말정산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 시 필요서류
월세 세액공제란 월세 거주자가 연말정산 때 공제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납부해야 할 세액을 계산할 때 해당 조건을 충족할 경우 산출된 세액에서 감면받을 수 있는 공제율을 말합니다. 대상자와 조건에 따라 공제율이 다르니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무주택자인 근로자이거나 사업자이면서 총급여 7000만원 이하 또는 총소득 6000만원 이하인 경우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주택규모인 85제곱미터(25.7평형)이하나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인 주택을 임대하여 거주 중이어야 하며 같은 기준에 해당하는 주거용 오피스텔이나 고시원도 이에 해당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울과 한도
월세공제율이 급여 조건에 따라 다르므로 세부사항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총급여가 7천만원이거나 종합소득금액 6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12%의 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총급여가 5500만원 이하이거나 종합소득금액이 4500만원이하인 경우 15%의 공제율이 적용됩니다.
해당 조건을 다 충족한다고 해도 모든 금액이 다 공제되지는 않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의 공제 한도 금액은 750만원입니다. 예를 들어 총급여액이 5500만원 이하인 직장인이 3억원 이하의 주택을 월 90만원에 임대하여 거주 중이라고 할 경우 연가 월세액으로 총 1080만원을 지출하게 됩니다. 이 직장인은 얼마를 공제받을 수 있을까요?
맞습니다. 1080만원은 750만원을 넘는 금액이기 때문에 1080만원이 아닌 750만원의 15% 금액인 112만5000원을 공제받게 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필요서류
연말정산 시 월세공제를 받기 위해 임대차계약서 사본, 주민등록등본, 월세 납부증명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임대차계약서와 주민등록등본은 계약서에 있는 임대물건에 실제로 입주하여 살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월세 납부 증빙서류의 경우 실제로 임대인에게 월세를 입금한 통장의 거래내역이나 영수증으로 증빙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는 전세로 거주하는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입니다.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전세대출을 받은 경우 원리금 상환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입니다.
연말정산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 조건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과세기간 종료 기준일자에 주민등록등본상 무주택자 세대주이자 근로자이며 주택임대차대출을 받은 본인이어야 합니다. 총급여, 즉 소득기준에 제한이 따로 없습니다.
85제곱미터(25.7평형)의 국민주택 규모 이하의 주택을 임차할 경우 공제가 가능하며,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읍·면의 경우 100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을 임차해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다가구주택을 임차하여 거주하고 있는 경우에는 가구별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그러나 이 규정의 경우 다가대주택은 별도로 등록되지 않아 실제 임차하여 거주하는 공간의 면적을 기준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주택임대차대출의 목적에 맞게 대출금이 소비되었는지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대출금이 임대인의 계좌로 직접 입금이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을 받을 때 금융기관이 집주인 계좌로 직접 입금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임대계약서상의 입주일과 주민등록등본상의 입주일 중 빠른 날짜를 전후로 3개월 이내에 빌린 자금이어야 합니다. 현재 전세로 살고 있는 집에서 공제 대상 대출로 다른 전셋집으로 이사하는 경우에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율과 한도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율은 연간 원리금 상환액의 40% 이내로 400만 원 한도로 공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억원의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사람이 6%의 대출금리를 적용하면 연간 전세자금대출 이자는 1800만원입니다. 연이자 1800만원에 소득공제율 40%를 적용하면 720만원이 되지만 공제한도를 적용하여 400만원만 공제된다는 뜻입니다.
연말정산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 시 필요서류
연말정산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전세자금대출 상환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월세와 전세의 경우 받을 수 있는 연말정산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꼼꼼하게 내용을 살피셔서 연말에 선물같은 환급과 절세 효과 누리시기 바랍니다.